전공 · 모든 회사 / 모든 직무
Q. 화공직 9급 공무원에 관련해서 여쭈어 볼것이 있습니다..
화공직 9급 공무원이 되려면 화학공학일반,공업화학을 공부한 다음 시험에 합격해야 하는데요... 일단 화학공학일반,공업화학을 시험보아서 합격하면 그 다음에 화학공학일반,공업화학 이 2과목을 이용해서 화공직 9급 공무원 관련된 일을하게 되나요??? 그리고 화학공학일반, 공업화학은 교양과목을 뺀 나머지, 학사과정 화학공학과에서 공부해야 될 거의 모든 전공과목들을 축약시켜 놓은건가요???
2026.03.05
답변 5
- 가가스가스맨디아이지에어가스코대리 ∙ 채택률 46%
채택된 답변
공무원으로 임용하고 나면 화공 전공을 살리기는 거의 어렵습니다. 환경이나 건축 쪽으로 빠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TO 자체가 관련된 곳이 거의 없어요 상하수도 사업소 쪽으로 가야 그나마 관련이 있죠 이 마저도 환경과 가깝죠 네 일반적인 화학공학 과목이라고 보면 됩니다. 서점에 가서 화공직 공무원 교재를 한번 보시면 이해가 될겁니다.
- 하하나린0417지멘스코전무 ∙ 채택률 100%
채택된 답변
안녕하세요 기본지식으로 업무수행하며 다른지식도필요합니다 모든걸 축약시키지는않았습니니다 기초라고보시면 됩니다
Top_TierHD현대건설기계코사장 ∙ 채택률 96%채택된 답변
아닙니다. 그 외의 과목들에 대한 지식도 필요합니다. 그 두과목으로 모든 것을 커버할 수 있다라고 누가 말한다면 거짓말 입니다. 그리고 말씀하신 과목들은 기초과목이지 심화과목도 아닙니다.
- 대대한민국취준생파이팅포스코코부사장 ∙ 채택률 68%
채택된 답변
안녕하세요 후배님, 취업 준비에 수고가 많으십니다. 질문 사항에 대해 답변 드리겠습니다. 화학공학 분야 관련 기본적인 역량을 충분히 갖추고 있을 경우 필기전형 시험에 합격하실 수 있으며, 향후 9급 공무원으로 입사한 이후 화공직 관련 현업 업무를 수행하게 됩니다. 따라서 본인께서 화학공학 분야 역량을 보유하고 있을 경우 자신감을 가지고 임해주셔도 되겠습니다. 또한 화학공학일반, 공업화학은 화학공학 분야 나머지 과목들을 축약시켜 놓은 것은 아니지만, 화학공학 분야 대표적인 주요 과목으로서 해당 분야 관련 핵심 내용들이 포함되어있는 경향이 있습니다. 참고하십시오.
- 다다할수있습니다큐비앤맘코이사 ∙ 채택률 60%
채택된 답변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셨다면 채택 부탁드립니다 ~~~~ 화공직 9급 공무원 시험에서 화학공학일반과 공업화학을 보는 이유는 화공 직무 수행에 필요한 기초 전공지식을 확인하기 위한 것입니다. 시험 합격 후 실제 업무에서 시험 과목 자체를 직접 사용한다기보다 환경 관리, 수질 대기 관리, 화학 물질 관리, 산업 안전 점검 등 화학 공정과 물질 이해가 필요한 행정 및 기술 업무를 수행하게 됩니다. 또한 화학공학일반과 공업화학은 학부 전공 과목 전체를 그대로 압축한 것은 아니지만, 반응공학 공정 열역학 분리공정 공업 화학 소재 등 주요 개념을 넓게 다루는 기초 종합 과목에 가깝습니다. 즉 학부 전공의 핵심 개념을 시험용으로 정리한 범위라고 이해하시면 됩니다.
함께 읽은 질문
Q. LIG D&A 국내사업 현직자분들께 질문드립니다.
안녕하세요, LIG 국내사업을 희망하고 있습니다. 최근 방산업계에 대해 많은 공부를 하고 있긴 하지만, 현직자분들께 직접 여쭈고 싶습니다! 혹시 최근 국내사업 직무에서 가장 주목하고 있는 이슈나, 국내사업 직무에서는 정확히 어떤 일을 하고 있는지 알 수 있을까요?? (소요제기, 중장기 계획 관리, 신규 사업 발굴 등 많은 일이 있지만 특히 신입 입장에서 어떤 일을 할 수 있는지 궁금합니다) 만약 국내사업 신입이 된다면, 제안서를 쓰는 일이 주가 될지..?요..!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Q. 정신과 진료 기록
안녕하세요. 곧 군 입대를 앞둔 학생입니다. 정신과 진료 기록이 취직에 얼마나 영향이 있는지 알고 싶습니다. 제가 학부 1학년 재학 시절 정신과에서 통원 치료를 받았습니다. 치료기간은 25.03 ~ 26.03 이고 병명은 급성스트레스반응입니다. 정신적인 어려움으로인해 1학년 전체 성적 3.59 전공 성적 3.59 입니다.(F 1개 / 수강취소 1개 있고 여름계절학기에 재수강했습니다.) 현재는 멀쩡하고 이번 신검 2급 받고 26.06.09 현역 입대 예정입니다. 제가 궁금한 것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사측에서 직접적으로 정신과 진료 기록 혹은 의료 기록을 요구하거나 조회하나요? 2. 만일 요구한다면 얼마나 감점되나요? 3. 취직 시 1학년 성적 및 이수내역이 얼마나 영향력 있나요? 4. 25년 12월 종강 후 26년 6월 입대까지 6개월 간의 공백기?가 있는데 취직 시 얼마나 불리하게 작용될까요?
Q. 학부연구생 질문
반도체 공정 관련 직무 희망하는 3학년입니다 학부연구생을 하는데 실험/논문 등 제가 참여할 수 있는 부분이 적고 후공정 중에서도 공정분야는 아니라 랩실을 옮기는게 나을 지 궁금합니다 하지만 그만두는게 아닌 옮긴다고 생각하는게 교수님께 할 말도 없고 좋아보이진 않아서 고민입니다 학부연구생으로서 어떤 연구든 했다는게 중요한가요? 취업시 학부생에게 논문 등을 기대하기보단 문제해결을 보는건가요?
궁금증이 남았나요?
빠르게 질문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