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공 · 모든 회사 / 모든 직무
Q. 화공직 9급 공무원에 관련해서 여쭈어 볼것이 있습니다..
화공직 9급 공무원이 되려면 화학공학일반,공업화학을 공부한 다음 시험에 합격해야 하는데요... 일단 화학공학일반,공업화학을 시험보아서 합격하면 그 다음에 화학공학일반,공업화학 이 2과목을 이용해서 화공직 9급 공무원 관련된 일을하게 되나요??? 그리고 화학공학일반, 공업화학은 교양과목을 뺀 나머지, 학사과정 화학공학과에서 공부해야 될 거의 모든 전공과목들을 축약시켜 놓은건가요???
2026.03.05
답변 5
- 가가스가스맨디아이지에어가스코대리 ∙ 채택률 46%
채택된 답변
공무원으로 임용하고 나면 화공 전공을 살리기는 거의 어렵습니다. 환경이나 건축 쪽으로 빠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TO 자체가 관련된 곳이 거의 없어요 상하수도 사업소 쪽으로 가야 그나마 관련이 있죠 이 마저도 환경과 가깝죠 네 일반적인 화학공학 과목이라고 보면 됩니다. 서점에 가서 화공직 공무원 교재를 한번 보시면 이해가 될겁니다.
- 하하나린0417지멘스코전무 ∙ 채택률 100%
채택된 답변
안녕하세요 기본지식으로 업무수행하며 다른지식도필요합니다 모든걸 축약시키지는않았습니니다 기초라고보시면 됩니다
Top_TierHD현대건설기계코사장 ∙ 채택률 96%채택된 답변
아닙니다. 그 외의 과목들에 대한 지식도 필요합니다. 그 두과목으로 모든 것을 커버할 수 있다라고 누가 말한다면 거짓말 입니다. 그리고 말씀하신 과목들은 기초과목이지 심화과목도 아닙니다.
- 대대한민국취준생파이팅포스코코부사장 ∙ 채택률 68%
채택된 답변
안녕하세요 후배님, 취업 준비에 수고가 많으십니다. 질문 사항에 대해 답변 드리겠습니다. 화학공학 분야 관련 기본적인 역량을 충분히 갖추고 있을 경우 필기전형 시험에 합격하실 수 있으며, 향후 9급 공무원으로 입사한 이후 화공직 관련 현업 업무를 수행하게 됩니다. 따라서 본인께서 화학공학 분야 역량을 보유하고 있을 경우 자신감을 가지고 임해주셔도 되겠습니다. 또한 화학공학일반, 공업화학은 화학공학 분야 나머지 과목들을 축약시켜 놓은 것은 아니지만, 화학공학 분야 대표적인 주요 과목으로서 해당 분야 관련 핵심 내용들이 포함되어있는 경향이 있습니다. 참고하십시오.
- 다다할수있습니다큐비앤맘코이사 ∙ 채택률 61%
채택된 답변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셨다면 채택 부탁드립니다 ~~~~ 화공직 9급 공무원 시험에서 화학공학일반과 공업화학을 보는 이유는 화공 직무 수행에 필요한 기초 전공지식을 확인하기 위한 것입니다. 시험 합격 후 실제 업무에서 시험 과목 자체를 직접 사용한다기보다 환경 관리, 수질 대기 관리, 화학 물질 관리, 산업 안전 점검 등 화학 공정과 물질 이해가 필요한 행정 및 기술 업무를 수행하게 됩니다. 또한 화학공학일반과 공업화학은 학부 전공 과목 전체를 그대로 압축한 것은 아니지만, 반응공학 공정 열역학 분리공정 공업 화학 소재 등 주요 개념을 넓게 다루는 기초 종합 과목에 가깝습니다. 즉 학부 전공의 핵심 개념을 시험용으로 정리한 범위라고 이해하시면 됩니다.
함께 읽은 질문
Q. 인턴 병행 취준 VS 취준 집중
안녕하세요. 현재 취준생입니다. 상반기에는 인적성 3번 떨어지고 최종면접 1번 탈락했습니다.🥹 지금까지 인턴 경험은 총 10개월 (2회)이고, 현재 진행 중인 인턴은 4개월차입니다. 원래 이번 주에 끝날 예정이었는데 제가 연장 요청해서 계속하고 있어요. 9월부터 본격적인 하반기 취준 시즌인데, 인턴을 한두 달 더 연장할지, 아니면 9월 중순쯤 그만두고 취준에 집중할지 고민입니다. 연장할 경우 • 공백기 없이 경험치 조금 더 쌓고 루틴 유지 가능 • 이미 4개월 했는데 1~2개월 추가로 큰 의미가 있을지 의문 • 중간에 나가면 회사에 민폐가 될까 걱정 그만둘 경우 • 9월부터 풀타임으로 지원서, 자소서, 면접 준비에 집중 가능 • 공백기 생김 최종 면접에 가보니 모두 인턴을 4-5회씩 했더라고요 ㅜㅜ 이런 상황에서 더 경력을 쌓는 게 좋을지, 아니면 지금 경험을 바탕으로 취준에 올인하는 게 좋을지 조언 부탁드립니다 ㅠㅠ
Q. 경리 이후 구매
경리로 우선 취업을 하고 나중에 구매 직무로 이직을 할까 고민중인데, 경리에 대한 인식이 어떤가요? 나중에 이직을 할 때 도움이 될까요
Q. 여러 교육 경험
반도체 관련 교육을 여러가지 들은 경험이 있는데 이를 이력서에 무조건 넣는다고 좋은 것은 아니라고 들었습니다. 핵심 연구 내용에 집중했는지를 의심한다고 들었습니다. 그게 맞는 정보인지 궁금합니다. 반도체 관련경험이라면 무조건 넣는게 좋은지 꼭 그건 아니고 핏하지 않은거면 굳이 안넣는게 좋은지 궁금합니다
궁금증이 남았나요?
빠르게 질문하세요.